자주 묻는 질문

1. 계절별 중고차 거래시 점검해야할 것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봄철 거래시 점검사항

(1) 하체 세차 및 월동장비 정리
겨울철에는 제설작업 때문에 염화칼슘등 하체에 위협을 주는 물질들이 많이 묻기 때문에
하체를 깨끗히 닦은 상태에서 확인을 해야 합니다.
(2) 각 조임 부분 점검
겨울철에 각 조임 부분들이 수축 작용이 일어나기 때문에 균열등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3) 냉각계통의 청소
겨울철에는 히터 위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냉각라인의 청소가 필요합니다.
(4) 외부 도장의 상태 점검
겨울철에 도장면도 수축되고 작은 흠집들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재도장한 차량의 경우 올바른 공정에 의해 도장을 하지 않았을 경우
균열이라던지 박락(벗겨짐)등의 증상들이 일어납니다.


■ 여름 거래시 점검사항
(1) 엔진 과열을 막기 위해 냉각 계통 확인
여름 철 날씨가 덥기 때문에 냉각수를 포함하여 냉각 계통을 확인이 필요합니다.
(2) 에어컨 냉매 가스 상태 확인
바람은 나오는데 가스가 새서 에어컨이 정상 작동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냉매 가스를 꼭 확인해보도록 합니다.
(3) 타이어 마모도 점검
타이어가 열로 인해서 변형이 많이 되는 시기입니다. 타이어 마모도 점검을 실시합니다.

■ 가을 거래시 점검사항
(1) 히터의 기능 점검
겨울을 대비하여 히터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2) 자동차의 전체적인 세차
낙엽이나 기타 이물질등이 많이 묻는 시기 이므로 전체적인 세차를 통해 세밀히 볼수 있도록 세차를 실시합니다.
(3) 브레이크 오일 점검
겨울을 대비하여 브레이크 오일을 언제 교환했는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 겨울철 거래시 점검사항
(1) 히터와 라디에이터 호스 점검
겨울철에 라디에이터 누수가 많습니다. 따라서 확인을 해보도록 합니다.
(2) 냉각 계통의 청결상태 및 부동액 주입 확인
여름철에 부동액 대신 물을 넣는 경우도 상당합니다. 이런 경우 라인이 얼어버려서 문제가 발생할수 있으므로 부동액 주입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3) 스노 타이어 장착여부 확인
아무리 4륜이 발달하였다 하더라도 썸머타이어가 장착되어 있는 차량들이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안전을 위해 스노 타이어 장착 여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 와이퍼 확인
겨울철 와이퍼가 결빙되어 파손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반드시 작동하여 앞 유리의 닦임 정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2. 신차 감가가 큰 이유

1. 모델거품 - 새모델이 나온다고 해서 모든 부품이 새 부품은 아니다. 만약 새엔진, 새샷시, 새미션등 올 부품이 새로 나온다면 모를까 완전히 풀체인지가 된것이 아니고서는 모델 거품이 존재한다.
2. 신상거품 - 모든 상품은 신상인 경우 신상 거품이 있다. 옷만 해도 신상으로 나왔을때는 제값을 다 받다가 시즌OFF때 어마어마한 할인율로 판매하듯이 말이다.
3. 기술거품 - 꼭 소비자에게 맞는 기술이 아닐 수도 있다. 전 년식을 타도 크게 무리가 없을 기술들이 장착되는 경우도 많다.
4. 옵션거품- 옵션을 몇가지 추가하면 밖에서 사제로 장착하는 것보다 훨씬 비싼 가격에 장착이 된다.
5. 연식거품 - 같은 차종이어도 연식에 맞춰서 차 출고 가격이 차이가 있다.

이런 이유로 신차는 감가가 심합니다. 특히 브랜드와 차종, 차량 컨디션, 수요와 공급에 따라서 1년만에 신차 대비 40%의 감가를 보였던 차들도 있고 감가가 적은 차량도 있지요.
그래서 조금 경제적으로 차를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5년 이하 10만키로 이하의 무사고차를 선호합니다. 이미 신차 거품이 빠졌기 때문에 따로 돈 들어가는 일만 없다면 신차를 사는 것보다 신차 같은 컨디션의 차량을 구매하면 무조건 이익이기 때문입니다.

3. 소득수준에 맞는 자동차 구매금액에 대한 논란 정리

물론 이것도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누적 자산과 상관없이 연봉의 60%가 차량을 운용하는데 크게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다고 생각이 듭니다.
대부분 사람들의 자동차 교환 주기가 평균 3년에서 길어야 5년이다 보니...
월 소득에서 12.5%~20% 정도를 차량 구매 및 유지비로 사용한다고 하면 월 200만 원 봉급을 받는 직장인들의 경우는 3년 또는 5년을 걸쳐서 지출한다면 월 16~40만 원 정도 되겠지요?
그렇다면 연봉은 2400만 원이고 1440만 원 상당의 차량을 구매하시는 게 적당하실 거 같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1440이면 신차 사기에는 많이 부족한 돈일 수도 있지만 연식이 좀 지난 중고차로는 꽤나 번듯한 차도 노려볼 수 있는 돈이지요.